안정성 및 생산성: 자동물류 창고의 핵심가치

대부분의 산업과 마찬가지로 물류 및 창고산업도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는 요즘, 해당 기업들은 경제 및 기술, 고객수요의 지속적인 변화로 인해 복잡한 여러 새로운 도전들에 직면하고 있다. 온라인 판매가 대폭적으로 늘어나면서 번화가 상점들의 어려움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전 세계의 고객들은 온라인 쇼핑과 더 빠른 배송을 기대하고 있다. 고객들의 높아진 기대치와 기준으로 인해 해당시장을 선도하는 기업들도 자체 상품 유통구조 체계를 새롭게 업그레이드시켜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자동화는 창고 및 물류 산업에 있어 기본적으로 필요한 조건이지만, 특히 온라인을 통한 대량 판매 제품의 경우 그 필요성이 더욱 확실히 대두되고 있다.

창고에 사용되는 자동화의 유형은 무엇인가?

자동물류 창고는 효율적이고, 빠르고, 유연하며, 안정적이다. 자동화를 통해 더 향상된 창고 저장능력 및 상품 유통, 최적의 자재 흐름 등이 가능해진다. 자동물류 창고는 자동저장 및 회수 시스템과 같은 몇 가지 핵심기술을 사용하는데, 이는 지정된 저장위치를 기준으로 저장 및 회수가 자동으로 이루어지게 하는 다양한 컴퓨터 제어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이 중에서도 시스템의 이송 가이드 부품들이 가장 핵심역할을 맡게 된다. 예를 들어, 리니어 액추에이터를 사용하여 상부 선반에서 아래로 제품을 회수하거나, 혹은 링 시스템을 사용하여 자율 픽업 로봇을 회전시킬 경우, 가장 핵심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리니어 및 회전 제품이라는 것이다.

자동 저장 시스템 – 수직 시스템

다른 모든 산업들과 마찬가지로 자동물류 창고 산업의 주요 이점은 공간활용의 최대화에 있다. 특히 이 산업의 경우, 수직구조로 공간을 활용하여 높은 랙을 천장까지 설치할 수 있으므로 사실상 매우 작은 공간만 있어도 충분하다. 제품의 배치 및 회수를 책임질 직원은 높은 곳으로의 접근에 제약이 있겠지만, 자동 저장 및 회수 시스템은 저장 케파를 늘려줄 시스템의 크기만 고려하면 된다. 박스 수직 이송작업에 랙 구동 시스템을 사용하든, 또는 높은 선반작업에 로봇을 이용하든지에 상관없이 공간 극대화는 쉽게 가능해진다.

실제로, 세계적인 온라인 소매업체 중 한 곳은 식품 충전용 스테이션에서 제품을 수직으로 이송시키는 작업에 HepcoMotion의 DLS4 벨트 구동 리니어 액추에이터를 사용하고 있다. 벨트 구동식 선형 모듈, AC 모터/인버터 패키지 및 서보모터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소형 유성 기어박스로 구성된 Hepco의 DLS4는 설계 및 제품선정 시간을 절약해준다. 여기서 벨트 구동식 캐리지 유닛이 제품을 이송하기 위해 4m 높이까지 박스를 수직으로 운반했다가 다시 아래로 내려준다. 이러한 작업이 한 시간에 300번까지 반복된다. -5° ~ +40°의 필수 작동온도에서 식품을 다루는 작업을 해야 하므로, 부식 방지형 액추에이터가 필요한 매우 까다로운 작업환경이었는데, 여기에 Hepco의 부식방지형 DLS4(CRDLS4)가 사용된 것이다. 높은 작업량과 함께 오랜 수명이 필수조건인 이번 어플리케이션에서 Hepco의 제품은 10년이라는 긴 수명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었다.

이번 시스템의 요구높이는 4m였지만, DLS4는 그 외 어떠한 높이로도 제공이 가능하다. Hepco의 DLS4는 최대 8m이내에서 어떤 길이로도 표준제품으로 공급가능하며, 필요한 높이만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어떠한 크기의 창고에도 최대한 효율적으로 수용이 가능하다. 또한 이 시스템은 모듈 방식이므로 쉽게 확장이 가능한데,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큰 이점이 된다.

자동 저장 시스템 – 모듈 방식

기존의 정적인 창고 솔루션은 변화하는 업계의 요구에 대처하기엔 부족한 부분이 많았다. 확장성, 적응성 및 유연성은 이동식 로봇이 직접 상품을 선택하여 픽업까지 해주는 자동화 플랫폼 부문의 혁신자이며 더블린에 소재하고 있는 Eiratech Robotics사가 추구하는 핵심 사업영역이다. Eiratech의 창고 작업 환경을 보면, 무선 네트워크로 작동되는 자율 유도차량(Eirabots)이 필요한 제품이 담긴 랙을 제품선정 및 포장작업이 이루어지는 픽업 스테이션으로 보내준다. 이를 위해 최소한의 인프라만이 필요하며, 시스템의 용이한 설치 및 확장, 이동이 가능하다.

시스템의 핵심 제품으로는 Hepco의 중하중(HD) 링 가이드가 사용되었다. 로봇의 턴테이블에 사용된 HD 링이 로봇을 다른 방향으로 회전시켜준다. 기계의 수명기간 동안 수백만 번의 회전작업을 이행하고, 최대 700kg의 축 하중을 처리하도록 선정된 링은 상단의 중하중 랙을 가감속 하기 위한 방사상 및 모멘트 하중까지 감당할 수 있어야 했다. 카메라가 페이로드의 하부에 놓여진 바코드를 읽을 수 있도록 중심부를 개방해두어야 했기 때문에 선회 링은 사용할 수 없었다. 이 시스템에 대한 도움을 받기 위해 Eiratech는 예전에도 함께 일했던 적이 있는 HepcoMotion에게 제일 먼저 연락을 해왔으며, 그에 따라 맞춤형 외부 기어와 함께 고객 주문에 적합한 HepcoMotion의 HD 링이 선정되었다. 그 결과 Eiratech는 효율을 극대화하고 정확도를 높임으로써, 창고의 요구사항에 맞는 우수한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게 되었다.

뛰어난 신뢰성

속도 및 품질의 일관성에 중점을 두고, 믿을만한 수준으로 제품을 관리하는 것은 신속한 주문처리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전적으로 로봇에 의존하므로 인공적인 조명이나 작업자가 필요 없는, 소위 ‘다크 팩토리’라고 불리우는 공장들은 그만큼 더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이 요구된다. 갑작스러운 다운타임은 생산지연을 통해 엄청난 비용손실을 안겨 줄 수 있으므로 제조사에게는 최대의 악몽이 될 수 있다. 가령 익일 배송 조건 주문의 경우, 단 하루만 늦어져도 큰 손해를 끼치게 되기 때문이다.

HepcoMotion의 검증된 V 가이드 기술은 바로 이러한 이유, 즉 뛰어난 신뢰성을 인정받아 현장에서 꾸준히 사용되어 왔다. 거칠고 지저분한 환경에서부터 크린룸 환경, 그리고 그 중간 정도 급의 모든 작업환경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HepcoMotion의 제품들은 뛰어난 내구력으로 시스템의 오랜 수명을 보장해준다. 올해로 창립 50주년을 맞이한 Hepco는 풍부한 경험이라는 강력한 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제품에 대한 신뢰도는 이미 반세기가 넘는 동안 쌓아온 실적을 통해 확고하게 입증이 된 부분이다. 또 다른 이점은 오래된 시스템, 가령 50년 전에 구매한 시스템에 사용되는 예비부품도 공급이 가능하므로 수명연장을 통한 투자비 절감효과를 볼 수 있다.

Hepco Motion - V Guide Technology / No Catastrophic Failure

점점 많은 소비자들이 그들의 온라인 주문에 대한 배송이 예전보다 훨씬 더 빠를 것이라고 기대한다는 것은 그만큼 상품을 준비, 배송하는 인원이 24시간 이내에 책임을 지고 작업을 완료해야 함을 뜻한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창고업무는 연중무휴 근무체계로 운영되므로, 다운타임을 최소화하는 것은 핵심요소이다. 따라서 재윤활 등과 같은 정기적인 유지보수 작업 없이도 연속작동이 가능한 시스템들이 전세계의 설계자들이나 생산 엔지니어들에게서 높이 평가 받고 있다.

예를 들어, 볼레일 보다 Hepco의 V 가이드 시스템은 윤활 간격이 훨씬 길어 유지보수 작업의 빈도 및 다운타임의 횟수가 훨씬 적다. 더욱이 V 가이드 시스템은 윤활유 없이 건조한 상태로 작동할 경우에도 치명적인 고장이 발생하지 않는다.

물론 이 경우 시스템 수명은 일부 줄어들 수 있겠지만 특정 이유로 인해 윤활작업을 못했다거나 지연이 되었을 경우에라도 심리적으로 크게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베어링의 유지보수에서도 속도가 관건이다. Hepco 제품은 마모의 징후가 보이면 생산시간에 큰 지장 없이 간단하게 처리 가능하다. 즉, V 베어링의 편심 조정기능을 사용하여 발생된 유격을 간단히 제거해 주면 된다. 또한, V 베어링의 계산수명이 다할 경우 전체 세트가 아닌 개별 부품만도 교체가 가능하므로 시간과 비용이 모두 절감된다

다운타임 감소

소비습관의 변화와 온라인 쇼핑의 증가는 의심할 여지 없이 물류창고 산업부문의 성장을 가속화시켰고, 효율성과 생산성 확대라는 새로운 요구가 더해졌다. 물류산업에 대한 이러한 요구를 신속하고도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줄 ‘자동화’ 시스템은 그만큼 이 산업의 미래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42개 이상의 주요 제품군과 수천 개에 달하는 부품을 갖춘 Hepco 제품은 사실상 모든 창고산업의 요건을 충족시켜 준다. 제품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최대의 생산성을 실현하도록 설계된 HepcoMotion의 다양한 제품들은 이러한 까다롭거나 높은 효율성을 요구하는 산업들에 매우 적합하다.

문의하기

Tel 영업부: +82 (0) 31 352 7783

주소 경기도 화성시 정남면
시청로 1580-29 (백리 71-16)
우편번호: 18521
-
1580-29 Sicheong-Ro,
Jungnam-Myun, Hwasung-City,
Kyunggi-Do
(Postal Code: 18521)

제출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