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접로봇 제조사 Nanosystec, HepcoMotion의 가이드 시스템에 의지하다.

HepcoMotion_Nanosystec_1

로봇이 100 나노미터와 같은 짧은 거리를 움직일 수 있을까요? 100나노미터가 사람의 머리카락보다 700배 작다면 얼마나 짧은 거리인지 상상이 될 것입니다. Nanosystec의 용접 로봇은 이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 정밀성 뒤에는 HepcoMotion이라는 직선운동 전문기업의 가이드 시스템이 있습니다.

매일 수십억의 사람들이 이메일 또는 전화로 서로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 많은 데이터가 광섬유라는, 이제는 익숙한 컨셉을 통해 빛의 속도로 전송되고 있습니다. 반면, 그보다 조금 덜 알려진 E/O 컨버터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각설탕 만한 장비는 레이저 다이오드를 이용해 전화기 마이크의 전자기 펄스를 광펄스로 바꿔 광섬유로 보내는 것으로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이러한 컨버터는 초정밀 용접의 귀중한 산물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전 세계를 통틀어 이를 개발하는 제조사는 극히 적으며 이 제조사 중 하나가 바로 Nanosystec입니다. 프랑크푸르트암마인(Frankfurt am Main) 근처 그로스-움스타트(Gross-Umstadt)에 소재한 Nanosystec은 NanoWeld라는 용접로봇을 개발했고 이 로봇은 주로 미국과 극동지역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초정밀 얼라이먼트: 100 나노미터 단위를 움직일 수 있는 로봇

이 장비 속에는 다이오드 레이저와 광섬유를 정확하게 일치시키는 조절식 부하 플레이트가 있습니다. 광섬유는 직경이 10마이크로미터이고 다이오드 레이저는 정확하게 가운데를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조정 움직임은 100나노미터 범위 내여야만 합니다. 금속조각에서 1nm는 원자 3~ 4개를 붙여놓은 정도의 크기입니다. 또 다르게 설명하자면, 100나노미터는 사람의 머리카락보다 700배 작은 수치입니다.

정밀 얼라이먼트가 이루어지고 2개의 레이저 용접 헤드가 금속 슬리브에 감싸져 있는 광섬유를 용접선으로 양쪽에서 고정시키게 됩니다. 여기서, 정밀한 작업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Nanosystec의 건터 허멜트(Gunter Hummelt) 기술이사는, “나노웰드(NanoWeld) 컨셉과 관련하여 겪은 어려움 중 하나는 10%의 범위 내에서 레이저 운동이 가능한 컨트롤 시스템을 공급하는 업체를 찾는 것이었습니다. 공간 활용을 늘리고 더 콤펙트한 장치를 만들기 위해서 X-Y 시스템이 아닌 회전형 트랙 시스템을 원했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레이저는 HepcoMotion 컨트롤 시스템을 기반으로 움직입니다.

Hummelt는 직선운동의 전문가인 HepcoMotion을 찾아와 우리의 PRT2 링 가이드 및 링 세그먼트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다양한 링과 세그먼트 링으로 구성이 되어, 고강도 스틸 재질 및 다양한 지름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직선 가이드 레일과도 함께 사용하여 트랙 내에서 다양한 개폐형 섹션을 가지는 트랙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NanoWeld(나노웰드) 시스템은 모두 네 개의 링 부품을 사용하였는데, 적재 플레이트 위에서 놓이는 44mm 너비의 90° 세그먼트 2개와, 베이스 상에 놓일 76mm 너비의 90° 짜리 세그먼트 2개가 그것입니다. Hummelt는, “뛰어난 강도와 내구력을 지닌 레일로 시스템 유지보수 비용이 절감되어 경쟁력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라고 언급하였습니다

Nanosystec은 레일 시스템을 위한 특수 캐리지를 개발하여 레이저가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이 작업에 PRT2 시스템의 또 다른 요소가 적용되었습니다. V 가이드 기술로 베어링을 캐리지 위에 편심 및 동심 방향으로 배치한 것입니다. 그에 따라 휠(wheel)은 고주파 경화처리가 되어 내마모성이 뛰어난 링 세그먼트의 V 가이드의 위, 아래에서 모두 맞물리게 됩니다. HepcoMotion의 칼 크리스찬 보우가르텐(Carl-Christian Baumgarten) 컨설턴트 엔지니어는, “레일들은 모두 연마처리를 하였으며, 캐리지 휠의 예비하중은 편심 베어링을 통해 조정할 수 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시스템의 운동은 바깥쪽 기어와 맞물려 캐리지 모터의 전력을 레일에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는 HepcoMotion의 피니언 드라이브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 방식을 사용하면 레이저 용접 헤드가 수직에서 70° 각도까지 접히는 게 가능합니다”라고 Hummelt는 설명합니다. 고객의 요청에 따라, 수평 포지셔닝을 위해 시스템을 더 넓은 캐리지 상에서 조립할 수 있습니다. 이는 베이스상에 장착이 되어 76mm 거리를 오가는 링 세그먼트 위에서 이동을 하게 됩니다. V 가이드 표면을 따라 윤활유를 고르게 도포해주면 특별한 고장 없이도 오랫동안 안정적인 수명을 보장받게 되는데, HepcoMotion의 V 기술력은 이러한 윤활유를 소량만 필요로 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지나도 정밀한 운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컨트롤 시스템을 통해 용접 왜곡현상을 최소화합니다.

나노웰드(NanoWeld)는 최상의 정밀도를 구현합니다: 반복적인 포지셔닝 정확도를 100 나노미터 내에서 구현할 수 있습니다. Günter Hummelt는 “사용자가 매일마다 한 부품의 변형품을 용접하길 원할 경우, 이 장치가 0.1° 만큼 정확한 용접각도로 조정이 가능해야만 합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또한 이것이 불가능 할 경우 부품의 기능상에 문제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었습니다. 즉 “용접작업이 시작되면 곧바로 1,600° 가량 온도의 작은 용융지가 생기게 됩니다. 이것이 굳으면서, 다이오드 레이저와 광섬유의 포지셔닝에 문제가 생기게 할 수도 있는 용접 왜곡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최상의 용접각도만이 이러한 왜곡현상이 허용오차를 벗어나지 않도록 해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HepcoMotion 시스템의 장점은 동력화된 캐리지를 사용하여 용접각도를 손쉽게 조정할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또한, 추가적인 기계적 지원 없이도 프로파일 레일을 따라 용접헤드를 이송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우리로서는 HepcoMotion의 시스템이 레이저를 사용하는 순환 궤도상의 이송 시스템을 만드는데 있어 가장 신뢰가 가면서도 비용 면에서도 매우 효율적인 시스템이었습니다. 이외의 다른 옵션들은 사이즈가 너무 크거나, 너무 복잡한데다 또 그만큼 너무 비쌌거든요.”

Gunter HummeltNanosystec의 기술이사는

문의하기

Tel 영업부: +82 (0) 31 352 7783

주소 경기도 화성시 정남면
시청로 1580-29 (백리 71-16)
우편번호: 18521
-
1580-29 Sicheong-Ro,
Jungnam-Myun, Hwasung-City,
Kyunggi-Do
(Postal Code: 18521)

제출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