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악한 작업환경으로 악명 높은 슬레이트 절단 및 가공 어플리케이션에서 더욱 뛰어난 활약상을 보여준 HepcoMotion

GV3 slate cutting

까다롭기로 유명한 슬레이트 절단 및 가공 어플리케이션에서 ‘높은 작업 싸이클 + 비윤활’ 시스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자 리니어 모션의 전문가인 HepcoMotion의 문을 두드린 고객.

스페인에 위치한 Carpintería Metálica Hermaca S.A.U사는 슬레이트를 절단 및 가공하는 특수기계 제작업체이다. 슬레이트는 절단하면 가루가 되기 때문에 엄청난 양의 먼지가루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이다. 이런 작업조건은 이물질이나 먼지가루가 시스템에 침투할 경우 기계가 큰 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특히 직선운동 제품에는 매우 치명적일 수 있다. 바로 이런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Hermaca사는 찾고 있었다.

획기적인 해결방안이 필요한 부분은 크게 두 가지였는데, 첫 번째는 슬레이트를 이동시키기 위한 ‘픽 앤 플레이스’ 작업을 맡아줄 가이드 부분이었고, 나머지 하나는 슬레이트를 들어 올리는 작업을 하는 고하중 액추에이터가 문제였다. 이 두 가지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하기 위해 Hermaca는 리니어 모션의 전문가인 HepcoMotion을 찾아오게 된 것이다.

첫 번째로, 수평의 ‘픽 앤 플레이스’ 시스템에는 Hepco의 핵심제품인 GV3 리니어 가이드를 사용하여 슬레이트 플레이트를 이동시키도록 하였는데 각 캐리지 당 이송하중은 10kg이며 1일 15,000회의 작업 싸이클을 감당하는 조건이었다. GV3는 다양한 종류의 자동화 및 리니어 어플리케이션을 위해 고안된 V형 기반의 우수한 리니어 모션 제품이다.

GV3는 자체의 V 가이드 기술력으로 이와 같이 거친 작업환경에 매우 이상적인 제품이다.

Hepco의 V 가이드 시스템은 이물질을 제거해주는 독특한 와이핑 작동기능을 갖추고 있어 이번 어플리케이션처럼 거친 작업환경에서 특히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이다. 와이핑 기능이란 베어링 외경이 내경 보다 훨씬 더 빨리 주행하면서 생기는 속도의 차이로 중심부에 모인 이물질 파편을 바깥쪽으로 밀어 배출되게 해주는 원리이다.

슬라이드와 베어링 접촉면의 기하학적 구조로 인해, 이물질이 주행면에서 멀리 떨어진 베어링 외경으로 나선형 운동을 통해 밀려나가게 된다. 바로 GV3의 이러한 셀프-클리닝 기능이 최악의 작업환경에서도 1일 23,000회의 작업 싸이클로 15개월 이상을 버틸 수 있게 해주었다. 이는 매 3~4개월마다 기계를 새로 교체해야만 했던 예전의 가이드와 매우 비교가 되는 부분이었다.

이번 사례의 두 번째 문제점은 바로 엄청난 양의 분진으로 인해 윤활을 할 수 없었다는 점이다. 이는 윤활유를 사용하게 되면 먼지가루들이 서로 달라붙어 슬라이드에 쌓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리니어 슬라이드는 마모방지를 위해 윤활이 필수 조건이다. 하지만 Hepco의 V 가이드 기술은 비윤활 상태에서도 문제 없는 작동을 보장해준다. 비윤활 시스템의 경우, V 베어링에 윤활기나 캡 와이퍼 등을 장착하지 않고 공급하는데 이러한 요구는 비단 이번 사례뿐만 아니라 식료품이나 의료, 과학 관련 어플리케이션에도 많이 받아오고 있다.

GV3 slate cutting

슬레이트의 수직 리프팅 작업에는 Hepco의 HDCS 중하중 볼 스크류 액추에이터를 선정하였으며, 거칠고 먼지가 많은 환경으로부터 액추에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커버를 함께 씌워서 사용하였다. 하루 동안 350kg의 수직하중을 23,000개나 들어올려야 하는 힘든 싸이클을 견디기 위해서는 이 제품처럼 튼튼한 액추에이터가 필수적이다. 본 어플리케이션은 일반적으로 하루 8시간 가동이 원칙이지만 필요한 경우 1일 16시간까지 가동되는 경우도 있다. 이렇듯 과도한 작업량에도 불구하고 교체 주기가 2년인 내부 볼 스크류와 달리, HD 슬라이드 및 베어링은 5~6년을 견디는 것만 봐도 HDCS가 그만큼 믿을만하고 내구력이 뛰어난 제품임이 입증되었다.

이렇게 악명 높은 작업환경에서도 Hepco 제품의 우수한 내구력은 원가절감 및 생산량 증대라는 긍정의 결과를 고객에게 안겨주었다. 즉, GV3 제품을 사용한 이후 가이드 수명이 15개월까지 길어진데다 HDCS 시스템의 뛰어난 내구력 덕분에 다운타임에 의한 생산 감소량이 4배나 줄었다.

현재까지 이 고객은 Hepco의 V 가이드를 수년간 사용해오고 있으며 그 결과에도 매우 만족하고 있다.

문의하기

Tel 영업부: +82 (0) 31 352 7783

주소 경기도 화성시 정남면
시청로 1580-29 (백리 71-16)
우편번호: 18521
-
1580-29 Sicheong-Ro,
Jungnam-Myun, Hwasung-City,
Kyunggi-Do
(Postal Code: 18521)

제출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