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길이의 까다롭고 지저분한 작업환경: 복잡한 셋업을 위한 리니어 가이드 시스템

Spie GmbH는 독일의 대표적인 기차 제조업체들의 기계 수리, 유지보수 및 개조를 책임지고 있는 기업이다. 이들에게 갑자기 해결해야 할 과제가 생겼는데, 이는 곧 그들의 오래된 DUO 용접 시스템이 작동 중에 고장이 나 고객사에게 큰 불편을 끼치게 되었기 때문이다.

“용접기를 작동시키기 위해 두 명의 작업자가 2 ~ 3교대로 근무해가며 거의 매주 업체를 방문해야만 했습니다. 이는 우리 입장에서도 경제적으로 비효율적이었지만, 고객의 기계가 계속 멈출 경우 다른 공장의 업무에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 큰 문제였습니다.”라고 Spie GmbH의 지점 관리자인 Günter Becker는 설명했다.

해당 용접 시스템은 길이가 30m, 폭이 10m에 달하는 매우 큰 시스템이다. 두 대의 용접 기계에는 각각 4대의 로봇이 상부에 2대, 하부에 2대가 탑재되어 있다. 느리지만 일정한 움직임으로 로봇들은 최대 28미터 길이의 알루미늄 조립품을 용접한다. 이 로봇들은 각각 모터로 구동되는 개별 랙 구동 캐리지에 장착되며, 두 개의 가이드 레일 상에서 운행된다.

작동중단 – No, 기계수리 – Yes

“우리는 매우 지저분한 작업환경에서도 일정한 하중을 견디며, 상당히 긴 길이의 트랙에서도 작동이 가능한 리니어 가이드 시스템을 찾고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기계에 바로 설치하여 장기적으로 사용 가능한 시스템이 필요했습니다”.

“이 기계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있었습니다. 구조적인 면에서 보면, 기존의 용접 시스템은 1990년대에 제작된 것으로 구동이나 가이드 방식이 적절하지 않아 무거운 하중이나 지저분한 작업환경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이 첫 번째 문제였습니다. 또한 기존의 레일 시스템은 장착면이 완벽한 수평 상태로 가공이 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무거운 하중으로 인해 심각하게 손상이 된 상태였습니다.”라고 Becker는 설명하였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모터가 주기적으로 멈추었을 뿐만 아니라 씨밍 처리가 만족스럽지 못했다. 또한 각 용접 로봇용 가이드 블록 내 재순환 볼 베어링에 먼지 입자가 다량 유입되었다 – 이는 유사한 작업환경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제점이다. 이러한 모든 원인들로 인해 마모가 가속화 되었을 뿐만 아니라 모터의 잦은 고장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HepcoMotion의 GV3 시스템

“우리는 기계 전체를 바꾸지 않고도 원활한 작동이 보장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만 했습니다. 만약 실패할 경우, 약 200만 유로에 달하는 비용이 초래될 뿐만 아니라 생산계획에도 차질이 생기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라고 Becker는 말한다. 즉, 지저분한 작업환경과 긴 레일, 지속적인 고하중에 강할 뿐 아니라, 최소한의 유지비용으로 생산량에 차질 없이(가장 핵심사항) 기존의 기계에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리니어 가이드 시스템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바로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자 HepcoMotion이 투입되었다. Becker는 그 자신이 예전에 전문 기계 제작업체에 근무했던터라 영국의 리니어 가이드 시스템 제조업체에 대해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었다. “기존의 가이드들을 좀더 적절한 시스템으로 하나씩 바꾸어나가는 것이 우리의 계획입니다.” Becker는 프로젝트의 타당성과 수익성을 매니저와 고객에게 확신시킬 수 있도록 4개월 이상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이 어플리케이션의 요건이 매우 까다로운 탓에, 저희는 처음부터 HepcoMotion만을 고려하였습니다. 제가 아는 바로는, 다양한 크기와 길이에 적응하는 동시에 용접 로봇의 기계적 응력과 부하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는 유일한 회사이기 때문입니다.”라고 숙련된 기계 엔지니어인Becker는 설명한다. Spie가 지정한 캐리지와 베어링을 포함한 레일은 HepcoMotion의 입증된 GV3 시스템 제품이다. 약 500m의 싱글 에지 슬라이드가 새로운 디자인에 사용되었으며, 각 조립품의 상부 슬라이드에는 피니언을 통해 캐리지를 구동시켜줄 랙이 함께 제공되었다.

또한 캐리지에는 일체형인 복열 베어링이 사용되었다. “일체형 디자인은 베어링에 먼지가 침투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V 가이드 원리에 따라 베어링이 슬라이드를 따라 이동할 때 주행 면으로부터 먼지 입자가 멀리 떨어져 나가도록 해줍니다. 이 베어링들은 특히 방사방향에서 큰 하중용량을 갖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용접로봇과 캐리지의 무게가 약 220kg에 달하는 이번 사례에서는 더욱더 중요한 특징이 되어주었습니다.” 라고 HepcoMotion 독일지사의 영업 매니저인 Thorsten Pfau는 설명한다.

“우리는 Hepco 독일지사 기술영업팀과 긴밀하게 협력하였는데, 이들은 이번 과제를 해결하고 시스템의 오랜 수명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매우 큰 도움이 되어주었습니다.”

Günter BeckerSpie GmbH의 지점 관리자인

또한 계속된 높은 부하에 의한 마모와 그로 인해 발생된 유격을 없애기 위해 베어링을 수동으로 손쉽게 재조정할 수 있어야 하는 부분도 매우 중요한 요건이었다. 이를 위해 HepcoMotion의 V 가이드 시스템에는 어떠한 유격도 쉽고 빠르게 제거할 수 있는 편심 조정장치가 함께 제공된다.

Spie 팀은 생산중단 없이 기계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용접로봇이 정지해 있을 때마다 작업을 진행하였다. “새로운 가이드 시스템을 장착하기 위해 기존의 레일을 모두 해체한 다음 장착면을 깨끗이 닦아 5,500개의 새로운 홀을 모두 수작업으로 가공하였습니다. HepcoMotion 레일은 최대 4m짜리로 공급되지만 손쉽게 연결사용이 가능하므로 총 30m에 달하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은 어려운 작업이 아니었습니다. 각 레일의 얼라인먼트가 특히 중요한데 이는 랙 톱니의 맞물림이 좋아야 캐리지가 슬라이드의 연결부위를 지날 때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레일 정렬은 Leica 레이저 트래커의 도움을 받아 슬라이드 당 50 미크론 이하의 편차로 작업하였습니다. 이는 시스템이 문제가 전혀 없는 완벽한 상태로 작동한다는 것을 뜻합니다!”라고 5개월에 걸쳐 그의 팀과 함께 기계를 정비하기 위해 애썼던 Becker가 자랑스럽게 설명하였다.

분명 이 작업을 위해 엄청난 노력이 들었지만, 그만큼 결실도 빨리 맺게 되었다. 즉 용접로봇의 원활한 작동은 Spie 고객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 부분이었기 때문이다. 이 기계는 생산시간에 지장 없이 업데이트 작업이 이루어졌고, 기계 교체용 부품을 추가로 구입할 필요도 없었다. “저희는 HepcoMotion으로부터 우수한 품질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가격까지 제공받을 수 있어 더욱 만족스러웠습니다.”라고 Becker 는 덧붙였다.

문의하기

Tel 영업부: +82 (0) 31 352 7783

주소 경기도 화성시 정남면
시청로 1580-29 (백리 71-16)
우편번호: 18521
-
1580-29 Sicheong-Ro,
Jungnam-Myun, Hwasung-City,
Kyunggi-Do
(Postal Code: 18521)

제출 양식